The Republic of Korea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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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코로나 시대의 현상

<POST 코로나 시대의 현상>

.코로나로 인한 소비자들의 변화

①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들도 일상 복귀 시점이 더욱 장기화 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 ②코로나로 인한 국내의 소비자들의 생활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③앞으로 6~12개월 소비자들의 지출 절감 ④데이터로 인한 감염 통제 가능 ⑤항체 검사를 받고 나라에서 디지털 확인증을 줄 것으로 예상 ⑥국내 소비자들의 구매 우선순위 변동성 커짐

.코로나로 인한 기업들의 변화 ①국내 기업의 총수들이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목소리를 내고 행동을 하기 시작 ②국내 기업들은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들의 공감을 자아내어 문제에 대응해야함 ③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우선순위로 둘 수밖에 없는 시대 ④기업은 고용 규모 축소를 하고 있는 실정인데 실직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하거나 재취업을 돕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하는 필요성 대두 ⑤‘안전’이라는 가치를 내세워 경제적 가치보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시됨 ⑥결정적으로 소비자들은 기업이 힘든 상황에서 기업이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기대하고 있어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효과적 일 수 있는 기회

.포스트 코로나는 디지털화 시대 ①친환경과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부각 : 코로나로 인한 자동차 시장은 크게 둔화되었다. 반면에 오늘날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는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다. 비대면 특성으로 인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의 수요도 늘어나며 시장은 확대될 것이고 대표적으로 미국이나 중국에서 코로나 위험지역에 의약품 등을 공급하는데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하고 있다. ②온라인 및 언택트 문화 성장 :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시장은 적자를 보고 있지만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만은 1분기 아주 큰 폭으로 성장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실천함으로써 직접 마트에 가서 소비를 하는 형태가 줄어들어 온라인 쇼핑의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다. 각종 매체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60%가 코로나 상황이 진정이 되어도 온라인 쇼핑을 계속 할 것이라고 답하였다. 따라서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규모는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③AI와 헬스케어 산업을 선점하는 국가가 성장할 것 : 코로나로 인하여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언택트로 인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도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제약회사도 백신 개발에 달려들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기존의 약을 개발하는 것보다 기간과 비용이 적게 들고 부작용도 현저히 낮아 헬스케어 산업을 잡는 국가가 코로나 시대에는 패권국이 될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예상되어진다. ④유통방식의 변화 : 코로나로 인하여 유통 산업도 비대면 서비스나 이커머스가 더욱더 성장하고 있다.

. 뉴노멀 시대 콘텐츠의 방향  ①기존 캘린더 리뷰 통해 코로나로 인한 연관성 없어진 콘텐츠 대신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진정성 있고, 인간적인 콘텐츠를 포스팅 해야 한다. ②포스팅 관련 타켓 소비자의 문의에는 빠르고 사실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하고 부정적 댓글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③코로나 관련 대화에 참여할 때는 재미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진정성 있고 타겟으로 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포스팅해야만 한다. ④지속적인 실시간 소셜 오딧을 통해 타켓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그들의 일상과 가장 연관성 있는 콘텐츠를 포스팅해야만 한다.

. 뉴노멀 시대 콘텐츠 개발 방향성  ①이해관계자의 관심사를 반영한 콘텐츠 ②브랜드 앰버서더를 이용한 콘텐츠 ③인간 중심적인 콘텐츠 ④불확실성을 극복하는데 도움울 줄 수 있는 콘텐츠  

. 한국인터넷진흥원 이해관계자 맵핑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결정적으로 소비자들은 힘든 상황에서 기업이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어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효과적 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현재 홈페이지 및 기관 SNS, 고객만족도 조사, 고객 자문단, 118 상담센터, 기관지 발간 등의 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인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채널을 더 만들기 보다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채널을 통해 맥도날드 사의 코로나 사태에 한국지사 대표가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는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각인시켜주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또한 사회적 가치를 더욱더 우선시하여 국민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안겨주기 위해 경제적 지원 혹은 자사가 할 수 있는 각종의 혜택들을 제공하여 국민의 곁에서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는 공공기관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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