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public of Korea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Contest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변화_정소연

코로나19 관련 지역사회의 변화된 일상에 관한 사례 공모전

정소연

 

 

코로나19로 일상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코로나19로 배달앱 배달서비스가 활발해졌습니다. 구글 스토어에는 배달서비스 앱이 기존 앱을 제외하고 <위메프 오>라는 앱이 생겼고 지금도 배달서비스 앱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동대문 시장과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에는 주로 안경 걸이 용으로 쓰이던 끈이 마스크 끈용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스크 디자인도 하나의 패션이 되었고, 마스크 끈도 개인마다 다양한 것으로 보아 마스크 끈 시장 또한 발달했습니다. 마스크에 묻지 않는 화장법이 등장했고 뷰티 유투버와 여러 홈쇼핑에서 묻지 않는 파운데이션을 추천해주는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마스크로 외모가 가려져서 평소에 잘 하지 않던 점 제거 시술, 피부 시술, 성형수술 등을 하는 분들도 주변에 많이 보입니다.

음식점, 카페 등 한동안 거리두기 2.5단계로 포장, 배달 판매만 가능한 뒤로는 QR코드 인증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QR코드를 인증해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학조사를 돕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개인 자전거, 킥보드 등의 구매율이 늘어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중이용시설인 버스, 지하철로 출퇴근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대신 자가용을 타고 출퇴근하거나 개인 자전거, 킥보드를 이용해서 출퇴근하고 이동하는 분들이 확연히 많아졌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자전거에 관심도 없던 제 지인들이 하나둘씩 자전거를 사고 수리를 맡기는 모습을 보면 코로나 전후 변화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될 수 있으면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시설을 피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개인 자전거 등에 관심을 두게 되는 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직거래 방법도 코로나 전후로 달라졌습니다. 드라이브 스루 마켓과 드라이브 스루 팬 미팅 문화, 온라인 오일장 등이 생겼습니다. 경기 과천 경마공원 주차장에서 차에 탄 시민들이 농산물을 거래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경마공원 정기 직거래 장터인 ‘바로마켓’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이후로 음식점 및 미술관 입장 전 열 체크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관람할 때도 카페에서 얘기할 때도 거리두기는 필수입니다. 카페 내 코로나 확산 사례가 있어 정부가 카페 내에서도 거리두기를 권고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중이용시설인 헬스장이 문을 닫으면서 집을 헬스장으로 만드는 홈 짐이 늘어났습니다. 집에서도 운동할 수 있도록 꾸미는 집이 늘어나면서 홈 트레이닝 기구의 구매율이 증가했고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에 따르면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직후인 9월 1일~14일 실내 운동 기구 판매량이 8월 같은 기간에 견줘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스테퍼는 267%, 러닝머신은 103% 매출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행사가 늘었습니다. 결혼식장에서 신부 신랑의 최측근이 아니면 비대면으로 식을 지켜보는 것은 새로운 풍경입니다. 더불어 비대면 예배, 온라인 회의가 증가했습니다. 덕분에 인터넷 활용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60대 이상의 노인 분들은 오히려 디지털 격차를 겪고 있습니다. ㄴ

60 HYEOKSIN-RO, WONJU-SI, GANGWON-DO(BANGOK-DONG) 26465, KOREA/ TEL. +82-2-1644-2000
COPYRIGHT 2017 BY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NSSMENT SERVICE. ALL RIGHT RESERVED

Thank you

Thank you for participating in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survey.

Thank you

Thank you for participating in the website feedback survey for 2020 HIRA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