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public of Korea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Contest

코로나사태로 인해 초등학생들의 게임중독과 과도한 온라인 노출 문제

“초등학생 게임중독과 무분별한 온라인 노출현상 문제”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대학생들의 대학교 수업이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변경이 되었고 뿐만 아니라 초, 중, 고등학생들 또한 대부분의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과 관련하여 파생되는 많은 불편함 들을 조금씩 극복해 나가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시급한 문제는 초등학생 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라는 곳은 중, 고등학생에 진학하기 위한 학습적인 공부를 배우는곳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오랜 시간 수업을 듣기 위해 앉아 있는 시간을 통해 집중력을 기를 수 있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터득하기도 합니다. 또한 양보와 질서, 도덕심 그리고 창의력 등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초등학생들이 배워야 할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 특성상 미디어 매체를 가까이 둔 채 수업이 진행되며 아이들이 다른 생각, 다른 행동을 하더라도 선생님의 눈길이 모든 곳을 향할 수 없는 것처럼 통제할 수 없는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아이들을 케어 해줄 학교가 있었지만 지금은 오로지 아이들 홀로 온라인 속에 방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부모가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라면 다르겠지만 재택근무를 하지 못하는 부모의 자식들은 그 누구도 통제해 주지 않는 집에 혼자 남아 과도한 미디어에 무분별하게 노출이 되고 있으며 그로인해 아이들의 정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아직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가치관과 성향이 형성되어 가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서 과도한 온라인 노출로 인해 게임에 중독되고 부적절한 사고방식을 터득하게 될 수 있을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수업을 들어야 한다는 이유로 하루 종일 온라인에 노출이 되어있으며 그로인한 무수한 문제점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는 시점에서 하루빨리 초등학생들의 적절한 원격수업 환경이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게임중독과 온라인중독의 늪에 빠져있는 아이들을 위한 상담 교육 시스템이 충분히 도입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60 HYEOKSIN-RO, WONJU-SI, GANGWON-DO(BANGOK-DONG) 26465, KOREA/ TEL. +82-2-1644-2000
COPYRIGHT 2017 BY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NSSMENT SERVICE. ALL RIGHT RESERVED

Thank you

Thank you for participating in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survey.

Thank you

Thank you for participating in the website feedback survey for 2020 HIRA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