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public of Korea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Contest

코로나로 인한 지역사회 변화

코로나로 바뀐 지역사회 일상

신윤주

 

코로나로 달라진 나의 일상

아침마다 시계를 보며 기상을 걱정해야하던 어제와는 달리 오전 11시가 되어서야 일어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장거리로 대학교를 다니던 탓에 기숙사 생활을 하던 나는, 집에서 일어난 지 5분도 채 되지 않은 상태로 노트북 앞에 앉아 수업을 듣는다. 바쁘던 동아리 활동도, 모임이 잦았던 조별 활동도, 일과가 끝나면 친구와 간단하게 만나던 술자리도 먼 얘기이다. 국가고시를 준비하기 전, 한두 달은 함께 여행을 가자던 친구들과의 약속은 당연히 무산되었고, 다니던 교회의 피아노 반주도 할 수 없게 된 지금 상황이, 사람을 만남으로 힘을 얻던 나에게는 조금 낯설고 어려운 것 같다. 코로나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나의 모든 일상을 바꿔놓았다.

지금 나의 생활은, 직접 가서 장을 보는 것 보다 온라인주문을 하는 등 사람을 만나지 않고도 정보를 얻고 소비하는 생활이 주가 되었다. 물론 밖에 나갈 때도 있다. 하지만 가게에 들어가기 위한 QR코드는 언제든 나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주었고, 내가 방문했던 곳에는 개인정보동의를 필수로 하는 방명록 기록이 남겨져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던 수업은 화상채팅과 ppt녹화, 동영상 수업으로 진행되고 코로나가 가장 극심했던 2~3월에는 실습 중이던 공공기관에서 재택근무를 일부 도입해 실습에 차질이 생길 뻔 한 아찔한 경험도 있다, 자주 가던 식당의 경우 인터넷예약만 받아 할머니께서 가시고도 다시 돌아오는 경우는 손녀인 나의 입장에서 안타까웠고,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디지털화가 진행된다는 점은 생각한 것 보다 나에게 큰 무게를 남겼다.

 

준비하며 달려가기 위해 노력하는 나에게 있어 불확실한 미래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매일 책상 앞에 앉는다. 공부를 열심히 하던 중 갑자기 취업에 대한 생각이 스친다. 공부를 하면서도 불안함에 휩싸인다.’ 나뿐만 아니라 모든 수험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 아닐까. 내가 노력하는 이유는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원하는 직장을 잡기 위해서이다. 공부를 해도 미래가 불명확하다면 누가 공부를 하려고 할까. 내가 최근에 접한 기사는 4년제 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인식도 조사였다. 현 기사는 한국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로 올해 취업예상값은 44.5%에 그쳤다. 코로나 이전 2014~2018년의 실제 취업률이 62.6~64.5% 수준이었음을 고려하면 취업에 있어 매우 비관적인 것이다.

다양한 직업군의 이직과 실업, 휴직 등 많은 기사를 접할수록 명확한 미래가 없다는 것은 나뿐만 아니라 주변의 선후배, 친구, 가족 등 많은 이웃을 힘들게 한다. 코로나 우울증이라는 단어가 생긴 만큼 많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듯하다. 나또한 사람들과의 거리 두어짐에 의해 불안하고 무기력해질 때가 많다. 어제와는 달리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얻던 나는 사라지고, 휴대폰을 통해 타인과의 안부를 물을 때 살아났다가, 전화가 끊어지면 다시 오늘에 돌아오게 된다는 점이 처음에는 힘들었다. 감사히도 이런 나를 붙잡아줄 사람들이 주위에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었다.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우리 지역사회

사람들과 어울리고 색채로웠던 어제와 달리 우리가 오늘 생활하고 있는 학교, 직장, 카페, 식당, 병원 등 다양한 장소들이 단조로워진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코로나는 사사건건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병원을 갈 때도, 직장을 갈 때도, 사람을 만날 때도 코로나를 신경 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점차 완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도 재활병원, 요양원, 가족모임 등 다양한 곳에서 코로나가 전파되고 있다.

일상을 살아가는데 질병에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한 예방과 준비가 우리 지역사회를 함께 지킬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이러한 준비가 코로나와 평행하게 가고 있는 우리의 지역사회에 더욱 안전을 보장해 줄 것이다.

60 HYEOKSIN-RO, WONJU-SI, GANGWON-DO(BANGOK-DONG) 26465, KOREA/ TEL. +82-2-1644-2000
COPYRIGHT 2017 BY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NSSMENT SERVICE. ALL RIGHT RESERVED

Thank you

Thank you for participating in “2020 HIRA International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 survey.

Thank you

Thank you for participating in the website feedback survey for 2020 HIRA Symposium and Training Course.